태터데스크 관리자

도움말
닫기
적용하기   첫페이지 만들기

태터데스크 메시지

저장하였습니다.

오늘의정보공개청구

서울시엔 영화관이 얼마나 있을까?


영화 [映畵. motion picture]

연속촬영으로 기록한 필름상의 화상(畵像)을 스크린에 투영(投影), 움직임 있는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및 그렇게 만든 작품. (※두산백과사전 참조.)


여러분 영화 좋아하시나요? 얼마나 자주 영화관에 가시나요?


한국 최초의 영화전문관은 1909년 개설된 광무대(光武臺)라는 곳이라고 합니다. 그 이후 원각사(圓覺社) ·단성사(團成社) 등이 생겨나다가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영화관 수의 증가와 감소가 반복되었습니다.

 
활동사진이라고도 불리던 영화는 영상과 음성으로 많은 관객들을 사로잡았는데요. 이후 컴퓨터와 동영상의 범국민적 보편화가 이루어지기 전 까지, 값싼 관람료와 재미 덕분에 국민의 문화와 오락의 구심점 역할을 해왔습니다. 친구와 연인, 가족과 함께 고소한 팝콘을 먹으며 보는 좋은 영화 한 편은 삶을 풍요롭게 하지요.

 

서울시 25개 구에는 영화관이 얼마나 있는지 정보공개청구를 해보았습니다.
(금천 · 마포 · 광진 · 도봉 · 종로구 현재 미공개)

 

영화관 수

상영관 수

비고

강남구

6

48

 

강동구

3

27

 

강북구

2

7

1군데 휴업중

강서구

1

9

 

관악구

3

21

 

구로구

2

20

 

노원구

2

13

 

동대문구

1

7

 

동작구

1

6

 

서대문구

3

15

 

서초구

3

16

 

성동구

1

10

 

성북구

2

8

 

송파구

3

10

 

양천구

2

17

 

영등포구

4

26

1군데 휴업중

용산구

2

19

 

은평구

2

15

 

중구

11

48

 

중랑구

2

14

 



위의 자료를 보면, 영화관 수가 많은 지역으로는 중구가 11곳으로 단연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강남구 6곳, 그 밖의 지역은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. 상영관 수 또한 중구와 강남구가 가장 많았고 이어 강동 · 영등포 · 관악 · 구로구 순이었습니다.





특징적인 것은 몇 군데의 예술영화관이나 자동차극장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멀티플렉스형 대형 영화상영관이라는 점입니다. 그 중 다수는 CGV,메가박스, 롯데시네마 등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영화관 프랜차이즈이고 체인점 형식의 대형극장이 아니더라도 대여섯 개의 상영관을 가지고 있는 꽤 규모 있는 영화관입니다. 명맥을 유지하며 남아 있는 소규모의 영세 극장은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으로 인한 타격으로 문을 닫거나 합병한 경우가 꽤 많다고 합니다.

 

화려하고 북적이는 대형 영화관과는 달리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는 옛날 영화관과 영화 포스터를 보면 소박하고 단출한 매력이 있는데 이제는 거의 볼 수 없다는게 아쉽습니다.  또 대형 영화관은 관람료도 만만치 않죠. 요즘엔 8000~9000원정도 한다고 하니까 잊 영화를 보는 것도 쉽지만은 않습니다. 주말엔 왜 더 비싸게 받는지...


조조영화도 이런저런 제휴카드로 할인받아도 5000원 정도 한다고 하니 말다했죠. 이래서 불법다운로드가 성행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. 5000원만 충전하면 수십편의 영화를 볼 수 있으니까요. (불법다운로드가 옳다는 것은 아니지만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젊은이들이 그저 안타까운 마음에,,)


얼마전 개봉해서 흥행신화를 이룬 '아바타' 를 아이맥스로 보려면 13000원이라고 하더군요. 제 친구가 고백합니다. 돈이 없어서 나는 아바타도 다운로드받아서 봤다.


전체자료올립니다.




You logged-in!
비밀글
Nav

티스토리 툴바